인류 게임 역사에 한 획을 그은 한국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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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6 21:05
가지마라
바로 메이플 스토리 ..
월이나 년으로 결제해서 게임 이용하는 시스템
온라인은 게임을 돈내고 플레이 하던게 당연하던 시절
지금 처럼 활성화 되지는 않았음
하지만 여기서 넥슨은 파격적인 결정을함
mmorpg 세계 최초로 무료화+ 캐시템을 판매하는 부분유료화 모델을 내놓기로 한것
이거 적자나거나 실패하겠지 우려섞인 반응이 많았음
메이플스토리가 무료일 뿐만아니라
당시 메이플 스토리 연령 타겟이 초딩 중딩 이었는데
이 연령대 아이들이 이떄 당시 정액제 시스템으로 인해 할만한 마땅한 게임이 없었음
그런데
메이플 스토리가 공짜라는 것과
아기자기한 디자인과 단순한 게임 컨트롤
게임 컨셉도 저연령에 딱 맞다보니
전국 수많은 초중딩들이 메이플스토리 몰리게됨
거기다 친구들이 하다보니 주변 학교 친구들도 같이 하게되는 연쇄 효과가 일어남
당연 전국에 수많은 초중딩 이용자가 게임을 이용함으로써
게임 자체 생태계가 어마무시하게 커지게 되고
그리고 거대한 생태계 안에서
부모님께 받은 용돈으로 캐시템을 구매
당연 소수도 아니고 엄청난 인원수가 캐시템을 구매하니
엄청난 수익의 대성공을 거둠
그리고 이 성공사례가 널리 알려지자
국내, 해외 다른게임사 들도
과금 시스템을 부분 유료화로 점차 바꾸게됨
(실제 이떄 당시 다른 게임들이 무료화 한다고 했을떄 안믿는 사람 많았음)
메이플스토리의 성공이후
게임이 정액제가 당연하던 시절 에서
게임이 무료출시가 당연하는 시대에 살고 있음
게임회사는 수익을 극대화 하기 위해
밸런스 붕괴를 일으키는 캐시템을 출시하거나
과도한 사행성을 유도한다는것










